심리학법칙의 효과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가 없는 초기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어줌
명확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주장할 수 있고, 팀원들을 설득할 무기로 활용할 수 있음
스스로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크리스트가 되어줌
사용자의 경험을 근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
UX/UI에 영향을 주는 심리학 법칙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방식으로 작동하길 원한다는 법칙
누구나 새로운 제품을 처음 접하면 기존에 학습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비슷하게 사용하려고 시도한다
인터페이스를 익하는데 드는 정신적 에너지가 줄어들수록, 사용자가 목표 달성에 투자할 에너지가 늘어남
멘탈모델이 큰 영향을 끼칩니다.
*멘탈모델 : 자신이나 타인, 개념, 사물, 현상 등 다양한 대상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패턴
제이콥의 법칙 사례
iOS 7의 스큐어모피즘 양식
피츠의 법칙
터치 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대상까지의 거리와 크기와 함수 관계에 있다는 법칙
사용자가 인터랙션해야 하는 대상은 거리가 가깝고, 크기가 커야 사용성이 좋다는 뜻
힉의 법칙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은 선택지의 개수와 복잡성에 비례해 늘어난다는 법칙
사람의 뇌에 한꺼번에 복잡하고 많은 양의 정보가 들어오면 이를 처리하기 위해 인지 부하가 생김
*인지부화 : 정보를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인지적 요구량
밀러의 법칙
보통 사람은 작업 기억에 7(±2)개 정도의 항목밖에 저장하지 못한다는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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