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각자 다른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모인 팀
보통 1명의 제품관리자 (PO나 PM), 1명의 디자이너, 2명의 엔지니어가 제품팀을 구성하는 최소 조건이며
회사에 따라 제품팀에 데이터 애널리스트, 마케터, BO(Business Operator)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목적조직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직무의 사람들이 모인 팀 (핀테크 회사일시 EX) 도메인별로 대출팀, 카드팀, 예/적금팀 )
스쿼드나 사일로라고 부르기도 함
제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직무의 사람이 모여있는 팀이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이다
기능조직
유사한 직무끼리 구성된 팀 ( EX ) 획팀, 디자인팀, 개발팀 등 )
챕터라고 불리기도 함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있기 때문에 전문 분야에 대해 깊게 논의하고 서로의 발전을 도울 수 있다
매트릭스 조직
구성원이 기능조직과 목적조직이 교차된 형태로 소속된 구성
UXUI 실무 프로세스
기획
문제 정의
PO/PM과 함께 제품 목표에 따라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 색출
아이데이션
앞서 정의한 문제를 해결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적절한 솔루션을 선택
프로덕트 스펙 문서 작성
디자인에 들어가기 전, 문서에 솔루션에 대한 상세 내용을 글로 작성
디자인
초안 디자인
피그마나, 스케치 등의 디자인 툴로 솔루션을 디자인
피드백
기획 단계에서 논의한 대로 잘 디자인되었는지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기
최종 디자인 확정 및 핸드오프
피드백을 초안에 반영하여 최종 디자인을 확정
* 핸드오프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
(EX)유저플로우, 유저케이스, 반응형 레이아웃)
개발
디자인 QA
개발 완료후, 디자인대로 정확하게 개발되었는지 확인하는 디자인 QA를 실시
프로덕트 스팩
제품을 만들거나 개선할 때 사용하는 문서로 기능의 사양을 정의한 가이드
구성요소
기획 배경 & 문제 정의
기획하게 된 배경을 짧게 설명하고 사용자의 문제를 정의
(문제 발견, 과정문제로 정의한 이유,문제의 원인,누가 이 문제에 영향을 받는지,)
솔루션 설명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해 UX/UI 관점에서 자세하게 설명
(페르소나사용자, 시나리오, 기능별 주요 특징 & 요구사항, 예외 상황 및 Edge Case 정의최종 시안)
실험 설계
솔루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어떤 순서로 실험을 진행하고 어떻게 결과를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작
(실험 가설, 실험 방식, 실험 평가, 실험 기간)
예상일정
(프로덕트 스펙 초안 작성 완료 예상 일정, UI/UX 디자인 최종 시안 제작 완료 예상 일정,
개발 분야별 예상 일정, 배포 목표 일정)
디자인 공유 및 피드백
배경, 솔루션 의도, 필수 리뷰어, 참고 문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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