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Today I Learn)

[TIL 1주차 수요일 3] 디자인씽킹 과 데이터 트리븐

hohyeon99 2025. 1. 22. 20:52

디자인씽킹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찾고 제품을 만들어 검증하는 프로세스

디자인씽킹의 구성

디자인씽킹의 구성순서

공감하기 > 문제정하기 > 아이디어 발산하기 > 프로토타입 만들기 > 테스트하기 순이다

공감하기(Empathy)
사용자를 이해하는 과정, 공감대를 형성한 후 사용자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와 불편한 점들을 파악할 수 있다.

사용기법
A-E-I-O-U 관찰법

활동( Activities ), 환경( Environments ), 상호작용( Interactions ), 사물( Objects ), 사용자(Uuer) 의 약자이며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5가지의 분류로 수집하는 관찰기법

 

공감지도

6개의 도표를 채우며 사용자의 숨겨진 어려움과 욕구를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화 도구

 

인터뷰
사용자 파악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자를 직접 만나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들으며 정보를 얻는 것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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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정하기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

 

사용기법
친화도 분석

정보를 무작위로 최대한 많이 수집한 다음에 유사한 그룹으로 묶어서 결과를 정리하는 기법

 

페르소나

제품의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5Whys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5번의 질문을 반복해 보는 기법

 

사용자 여정 지도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만나는 시점부터 끝나는 시점까지의 경험의 흐름을 시간이나 순서 등에 따라 분석하는 기법

아이디어 발산하기
정의한 문제를 해결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과정

사용기법
HMW(How Might We?)

‘만약 ~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고 질문을 사용해 가정과 상상 속에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방법

 

SCAMPER

7개의 키워드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생각해 보면서 생각을 전환해보는 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여러 사람이 모여 특정 문제에 대해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어보는 방법

 

Yes and

“네, 그리고~”라는 대화법으로 상대방의 말에 동의한 후 이야기를 이어 나가 보는 방식

 

프로토타입 만들기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

 

사용기법

와이어 프레임

와이어프레임은 화면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 표현한 것

 

목업

실제 프로덕트의 시각적인 컨셉을 담은 화면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이나 목업의 화면에서 실제 움직임을 구현한 것

테스트 하기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 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이다.

 

사용기법
사용성테스트

사용자에게 직접 제품을 보여주고 평가를 받는 것

 

휴리스틱 평가

특정 기준에 따라 제품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

 

린캔버스

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9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도표

 

역할극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사용자 역할을 대신해 보면서 문제점을 찾아보는 방법



데이터 드리븐 

테이터 드리븐 시각자료

데이터 중심으로 의사결정 하는 것을 말함
통계를 통해 정확도 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빠른 의사결정으로 제품 개발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느낀점 : UXUI디자이너의 현장기술을 보면서 디자인외 다양한 분야를 능숙히 알아야 하는것을 알 수 있었다.

사전캠프를 가지 못해 강의를 한꺼번에 들어야 하여 조금 조바심도 나지만 잘 이수하여 요약정리도 잘 해낼 수 있도록 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