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1주차 수요일 1] UXUI란?
UX/UI 란?
UI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제품과 사용자 사이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체적인 수단이나 매개체를 뜻함
UI 디자인
화면의 전체적인 구조와 시각적인 요소들을 디자인 하는 것을 뜻함 (ex.버튼,아이콘)
UX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을 말함
UX 디자인
제품에서 어떠한 감정을 일으키거나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을 말함
* 그외에 용어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의 약자이며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를 말한다.
대학원에서는 주로 UX/UI보다는 HCI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연구의 주된 목적은 사람이 컴퓨터를 더 쉽게 사용하고,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CX
Customer Experience의 약자이며 브랜드를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 여정의 모든 측면에서 고객이 경험하는 느낌이나 인상을 말한다. UX와 구분되는 특징은 느낌, 인상에 더 집중한다는 데에 있어요. CX에는 고객 서비스(CS)가 포함돼요.
BX
Brand Experience의 약자 고객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때 갖는 전반적인 인식, 브랜드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감정 등을 의미한다. 큰 범위에서 CX와 UX가 모두 BX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으며 Brand Identity라고 부르는 것들 이름, 로고, 컬러, 슬로건 등이 포함돼요.
예를 들어, 나이키라면 스우시 로고, Just Do it 슬로건, 조던 등이 BX라고 할 수 있어요.
디자인 가이드라인
브랜드의 디자인 원칙과 컴포넌트별 규칙을 정의한 것을 말한다.
일관된 디자인을 하기 위한 지침서로서, 디자인할 때 지켜야 할 원칙과 규칙을 제안하며 컬러, 버튼, 폰트, 컴포넌트 디자인의 스타일부터 브랜드 철학이나 디자인 원칙까지 다양한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규모가 있는 기업은 대부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오픈소스로 웹사이트에 공개해 두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애플의 Human Interface Guidelines과 구글의 Material Design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외에 디자인 가이드 라인 참고하기 좋은 페이지
App icon, Buttons, Modalilty
UXUI의 변천사
리얼 메타포
1990년대, IBM HCI 디자인팀에서 초보자들도 컴퓨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실제 물건을 모방해 디자인한 것
스큐어모피즘
아이폰과 함께 등장한 양식
플랫디자인
2013년 애플이 iOS7에서 처음 선보인 GUI 양식.
뉴모피즘
2020년부터 스큐어모피즘과 플랫디자인의 장점을 결합한 디자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양식 중 하나